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와인은 대체 어디서 사야 하나요-와인샵과 편의점

by 쇼리쇼리이쇼리 2021. 9. 11.

와인 마시는 이쇼리입니다.

지난 편에선 와인을 구매할 수 있는 장소로 백화점과 대형 마트를 소개드렸습니다. 이번에는 매우 매력적인 구매처인 와인샵, 그리고 편의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확실한 가격 메리트와 다양성이 있는 대형 와인샵

와인샵에도 굉장히 많은 형태가 존재합니다. 일단 가장 유명한 건 서울 외곽에 존재하는 대형 와인샵입니다. 대표적인 곳으로는 경기도 김포의 떼루아 와인 아울렛, 경기도 고양의 라빈 와인 아울렛, 서울 하남의 디오니와인스토어 올림픽점, 춘천의 세계주류마켓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이 곳의 가장 큰 장점은 가격과 다양성입니다. 평소에도 매우 저렴한 가격에 와인을 판매할 뿐만 아니라, 일년에 두세 차례 정도 있는 와인 장터기간에는 정말 무시무시한 싼 가격으로 와인을 내놓습니다. 다양성은 말할 것도 없습니다. 와인에 대한 붐이 일기 전부터 대규모 와인샵을 운영해왔을 정도로 전문성에 있어서 타의 추종을 불허합니다. 정말 희귀한 와인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물론 최대 단점은 차가 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서울 외곽에 위치해있는지라 차가 없으면 아예 접근 자체가 되지 않습니다. 가끔 장터기간에 대중교통으로 다녀온 분들 후기를 보면 눈물이 날 지경입니다.

 

2.가격과 접근성을 절충한 도심형 중규모 와인샵

가장 대표적인 곳은 신세계 L&B에서 런칭한 와인앤모어를 들 수 있습니다. 가격 면에서 대형 와인샵만큼의 장점이 있진 않지만, 대형 수입사를 끼고 있기 때문에, 신세계 쪽 주류 가격에 있어서는 강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매달 프로모션 행사가 진행되는데, 잘 살펴보면 득템할 만한 상품들이 높은 빈도로 등장합니다.

올해 들어 서울 곳곳에 등장하고 있는 '디오니 와인 스토어'는 와인앤모어에 도전하고 있는 신흥 강자입니다. 송림주류라는 주류업체가 모기업인데, 대놓고 와인앤모어하고 거의 흡사한 컨셉으로 와인샵을 늘려가고 있습니다. 게다가 가격 메리트 측면에서 와인앤모어보다 훨씬 낫다는 평가를 받고 있기도 합니다.

 

3. 주인장의 독특한 셀렉션을 만날 수 있는 소규모 로드샵

동네마다 종종 보이는 독립적인 소규모 와인 로드샵도 장점이 있습니다. 만약 로드샵의 주인이 와인에 해박하고 애정이 있는 사람이라면 생각지도 못한 셀렉션이 가게에 있는 경우가 제법 있습니다. 게다가 상대적으로 와인 구매 전 해당 와인 정보 등에 대한 깊이 있는 대화를 직원과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가격도 아주 나쁘진 않습니다. 마트 수준까지는 아니지만, 적어도 백화점보다는 훨씬 저렴합니다. 물론 동네마다 있으니 접근성 측면에서도 아주 좋은 편입니다.

 

단점이라면 가끔 가격을 좀 터무니없는, 소위 백화점의 '한놈만 걸려라' 방식으로 내놓는 샵도 있다는 점입니다. 그리고 지난해부터 와인붐이 일면서 전국에 와인샵이 정말 우후죽순 격으로 생겨나고 있는데, 와인샵의 주인이 예전만큼 제대로 된 전문성을 갖추지 못한 경우가 많다는 점도 단점이라고 하겠습니다.

 

4. 품질을 담보할 순 없지만 접근성이 극단적으로 좋은 편의점

많은 대기업들이 새로운 와인 판매 채널로 눈여겨보고 있는 곳이 바로 편의점입니다. 솔직한 말을 하자면, 불과 최근까지 편의점은 와인을 사기에 부적합한 곳이었습니다. 매대 관리가 엉망이고, 와인은 먼지가 쌓인 채로 뜨거운 조명을 받으면서 제멋대로 진열돼 있는데다, 편의점 알바생이 와인에 대한 지식이 있을리도 없습니다.

다만 규모가 큰 편의점을 중심으로 본격적인 와인 판매가 이뤄지는 것도 사실입니다. 특히 국세청이 '부분 통신판매'를 허용하면서 편의점이 새로운 와인 유통 채널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부분 통신판매란, 100% 온라인 구매는 아니지만 온라인으로 먼저 주문해놓고, 직접 가서 픽업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통신판매가 불가능한 상황에서 나름 숨통을 틔워주는 정책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그래서 요새 들어 세븐일레븐과 GS25같은 곳에선 이런 온라인 주문&직접 픽업 방식의 와인 판매가 많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게다가 예전에는 편의점에 들어오는 와인이 전부 싸구려였는데, 이제는 온라인 주문이 가능해져서 꽤나 좋은 품질의 와인도 많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어차피 메인 물류창고에서 각 편의점으로 보내주기 때문에, 보관이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편의점에서는 요새 매달마다 대놓고 '와인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때 25,000원이 고정 가격이라고 생각된 인기 와인 '서브미션'의 경우, 지난 8월 세븐일레븐 프로모션 과정에서 마의 2만원대 벽이 깨졌습니다. 워낙 압도적으로 많은 물량을 발주하기 때문에 가격에 있어서도 메리트가 생긴 것입니다. 편의점은 그야말로 앞으로의 미래가 기대되는 와인 판매처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