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넷플릭스 '오징어 게임'에 나온 와인이 무엇인지 알아봤습니다(약스포 있음)

by 쇼리쇼리이쇼리 2021. 10. 5.

와인 마시는 이쇼리입니다.

요새 안 본 사람을 찾기가 힘들 정도로 유명한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 게임', 다들 아실 겁니다. 가난한 흙수저들과 그들의 절망을 재미로 이용하는 사람들의 이야기가 정말 비현실적이면서도 현실적으로 펼쳐지는 수작입니다. 

 

1.오징어 게임에서 와인이 상징하는 것은

오징어 게임은 흙수저들의 이야기를 다루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와인이 등장하기 거의 어려운 특징이 있는 작품입니다. 그래서 작품 곳곳마다 '소주'를 마시는 장치가 등장하기도 합니다. 서민을 상징하는 대표적인 이미지로 '소주'라는 물건을 사용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첫 게임이 끝난 뒤, 외부에서 1번과 456번이 편의점 앞에서 만났을 때 마시는 술이 바로 '소주'입니다. (영화 속의 모든 장면에는 '우연'이 없습니다. 모두 감독의 의도가 담긴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반대로 와인은 이 작품에서는 '부'와 '영광', '지위'를 의미하는 상징물로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징검다리 게임에선 VIP들은 레드 와인을 마시며 목숨을 건 질주를 펼치는 참가자들을 낄낄거리며 지켜봅니다. 이때 이들이 마시는 것이 바로 '와인'입니다. 어떤 의미의 상징물인지 금방 이해가 가실겁니다.

 

2. 오징어 게임에 등장한 와인은

오징어 게임에는 몇 차례 와인이 등장하긴 하지만, 명확하게 어떤 와인인지 확인된 건 딱 한번 뿐입니다. 이것도 정말 눈을 부릅뜨고 자세히, 그것도 큰 화면으로 지켜봐야 파악이 가능합니다. 

와인이 등장하는 장면은 에피소드8 '프론트맨'입니다. 이 에피소드에서 그동안 온갖 난관을 이겨내고 결국 5번게임까지 살아남은 세 사람은 삼각형 모양의 테이블에서 초호화 만찬을 맞이하게 됩니다. 주최측은 5번 게임까지 살아남은 세 사람에 대한 경의를 표하는 차원에서 식사를 준비했다고 전합니다. 그러면서 주최측의 직원들이 세 사람에게 식사를 날라주고, 와인을 대접하기 시작합니다. 처음에는 '이게 무슨 일인가' 우왕좌왕하던 세 사람은 곧바로 음식을 먹기 시작합니다.

 

사진으로 제대로 표현될지 모르겠습니다. 일단 제가 보던 장면을 그대로 찍었던 만큼, 사진에 한계가 있다는 점을 양해 부탁드립니다. 매우 짧은 두 번의 찰나, 그것도 라벨의 일부만 등장합니다. 큰 화면으로 보면 보다 정확하게 볼 수 있는데, 이 점에서 다소 아쉽습니다. 일단 저 사각형에다 가장자리 부분이 살짝 휘어 있는 라벨, 그리고 끝 글자로 CONTI가 보인다는 걸을 알 수 있으실 겁니다.

다음 사진을 보면, 와인 크기는 작아도 전체적인 윤곽을 파악하실 수 있습니다. 이 와인은 바로 세계에서 가장 비싼 와인 축에 들어가는 DRC의 로마네 콩티입니다.

 

3. 로마네 콩티란

누구나 다 알고는 있어도 정작 마셔본 사람은 거의 없는 와인이 바로 DRC 로마네 콩티라는 우스개가 있습니다. 그만큼 값이 비싸기 때문입니다. 사실 저도 마셔보지 못했습니다(ㅠㅠ) 

 

프랑스 부르고뉴에서 만들어지는 와인으로, 밭의 크기는 단 1.5헥타르에 불과합니다. 모노폴, 즉 단일 생산자가 특정 AOC를 전부 소유하고 있는 경우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로마네 콩티'라는 이름을 가진 와인은 이 세상에 오직 DRC의 로마네 콩티 뿐입니다.

 

생산되는 와인의 병수도 한해 약 6~7천병에 불과할 정도로 적은 편입니다. 무엇보다 병당 가격이 거의 2천만 원에 육박하고, 낱병으로 살 수도 없다는 게 문제입니다. 12병을 한세트로 판매하기 때문입니다.(6종X2병). 시중에서 일부 낱병으로 되어 있는 로마네 콩티를 드물게 만나볼 수도 있는데, 이건 12병을 한세트로 판매할 때의 평균가격보다 월등히 비쌉니다. 다른 곳에서 세트로 사들인 것 중에서 한 병을 따로 빼서 파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드셔본 분들의 말을 들어보면, 기대했던 게 100이면 한 70정도의 만족도를 준다고는 합니다만, 그것도 마셔봐야 알 수 있는 일이겠습니다. 여튼 제3자의 말만 전해보자면, '매우 좋은 피노'인건 확실했는데, 막 무슨 만화책에 나오는(?) 그런 느낌은 절대 아니라고 하니 이것도 참고삼아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그런데 생각해보니, 4백억이 넘는 돈을 상금으로 마련하는 게임 주최측이, 병당 2천만원짜리 로마네콩티 3병을 오픈했다고 해서 별다른 타격이 있을 것 같지도 않겠습니다. 하하하...

 

댓글